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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보수적인 교회들은 족보를 맹신하기에 요셉을 중왕국 시대인 제12왕조 시절의 인물로 보고 있다. 티모시 마호니 (Timothy Mahoney)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 “패턴 오브 에비던스 Patterns of Evidence: Exodus” 속 등장하는 사이비 고고학자 데이비드 롤 (David Rohl) 의 주장대로 요셉을 중왕국 시대의 인물이자 제12왕조의 파라오 아메넴헤트 3세(BC 1860-1814년)의 치세 동안에 총리가 된 인물로 추정한다. 그를 포함한 이 설의 지지자들은 아바리스의 궁전의 기둥이 12개이며, 무덤도 12개이고, 채색옷을 입은 관료의 석상이 발견되었으니, 이것이 창세기 속 12족장의 무덤이고, 석상의 주인은 채색옷을 입었던 요셉이었다고 주장한다. 먼저 무덤의 경우, 12개가 아니라 분명히 12개 이상이다. 로버트 쉬슬 (Robert Schiestl)이 작성한 이 무덤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보고서에서는 12개 이상의 무덤이 있었음을 보여주지만 [1], 데이비드 롤은 최소한 20개 이상의 다른 무덤들을 배제하고 그저 12개만을 이야기한 것이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롤이 이야기한 12개의 무덤은 각각 다른 시대의 무덤이었다. 롤이 주장의 근거로 사용한 12개의 무덤 중 11개는 d/1.1 지층의 무덤이며, 나머지 1개는 d/2 지층의 것으로 이들의 시간차는 수십년 이상이다 [1]. 이와 마찬가지로, 롤은 왕궁 건물에 최소한 16개의 기둥이 있었음에도 12개의 기둥만을 임의로 선택해 야곱의 12아들들과 연관지었다 [2]. 게다가 12개의 기둥 자체만으로는 야곱의 12 아들들과의 연관성을 제시할 수도 없는데, 이는 제18왕조의 파라오 아멘호테프 3세(BC 1388-1351년)의 성소(Sanctuary)에는 12개의 기둥만 포함된 별도의 구역이 있으며 [3], 카르나크 신전의 중앙 본당은 21미터 높이의 12개의 거대한 기둥으로 지지되고 있었고 [4], 기원전 14세기의 이집트의 수도였던 아마르나(Amarna) 인근의 규모가 70 X 70m인 노동자 마을은 각각 12개의 개별적인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2, 5]. 롤이 제시한 석상은 또 어떠한가? 그저 머리 스타일과 채색 옷 만으로는 요셉과 관련지을 수 없다. 베니 하산 (Beni Hasan)의 제12왕조 시절의 관료 크눔호테프(Khnumhotep) 2세의 무덤에는 셈족 유목민들이 조공을 받치기 위해 이집트를 방문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이 벽화에 그려진 셈족 유목민들은 모두 채색 옷을 입고 있다. 머리 스타일 역시 석상과 유사하다. 또, 뮌헨에 있는 고고학 박물관인 Staatliche Sammlung für Ägyptische Kunst에 소장 중인 아바리스에서 출토된 기원전 1802-1640년 사이의 다른 힉소스 지도자의 석상은 롤이 주장의 근거로 사용하는 석상과 크눔호테프 2세의 무덤 벽화 속 셈족 유목민들과 같은 머리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채색 옷과 버섯 형태의 머리 스타일은 당시 셈족 유목민들에게 너무나도 보편적인 것이었다. 오늘날 아무개씨가 양복을 입고 있다고 해서 수천년 후의 누군가가 아무개씨가 아닌 다른 이의 무덤에서 양복이 발견된 것을 근거로 그것을 아무개씨와 연결시키는 것과 같은 일이다.
이러한 것을 본인도 알고 있는지, 롤은 왕궁과 d/2 지층의 꽤 큰 규모의 무덤을 이 석상과 연결시켜 석상의 주인이 성서 속 요셉의 묘사에 부합하는 셈족 관료라 주장하였는데, 해당 무덤이 석상이 원래 위치하였을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석상 자체가 조각난채로 개별적인 무덤들에서 출토되었기에 다른 작은 규모의 무덤들에서 출토되었을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하며 [2], 왕궁과 무덤이 서로 다른 시기의 것으로도 보이기도 하기에 [6] 왕궁의 주인이나 왕궁 구조물과 관련된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 The fragments of the statue under discussion were discovered in the context of plundered tombs of strata d/2 (=phase H, late 12th Dynasty; ca. 1820-1785 B.C.), d/1 (=phase G/4, early 13th Dynasty, ca. 1785-1750 B.C.) and possibly c (=phase G/1-3, first third to mid 13th Dynasty, 1750-1701 B.C.). It has been argued (BIETAK 1991 b, 61-64) that the statue was originally set up in the most prominent tomb structure of stratum d/2, tomb p/19-Nr. 1, where the head, a part of the right fist, different fringes of garments, numerous fragments painted red and presumably belonging to the seat and a part of the inscribed base were discovered in the upper layer of a robber's pit.
요셉에 대해서도 롤은 서로 다른 시기의 것들을 주장을 위해 짜집기한 것이었으며, 그렇기에 현재 중왕국 설의 주요 근거로 사용되는 이러한 유물이나 유적 역시 주장을 더 약화시킬 뿐이라고 할 수 있다. 요셉이 중왕국 시대의 인물이라는 주장의 가능성은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방식은 주장에 도움은 커녕 오히려 해가 된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시나이 반도의 세라빗 엘 카뎀(Serabit el-Khadim)에서 발견된 여러 기록들은 이집트 중왕국 시대의 제12왕조 동안 이루어진 레체누(Retjenu; 가나안)인들/레반트인들(가나안 출신의 셈족 유목민들)과 이집트인들 사이의 시나이 반도의 광산 탐험과 개발 등을 포함한 여러 협업에 대하여 기록하는데, 이중에는 파라오 아메넴헤트 3세(Amenemhat III, 기원전 1860-1814년)의 치세 동안에 파라오의 명으로 레체누인들과 이집트인들과 함께 시나이 반도로 광산 탐험을 떠난 레체누의 왕의 형제인 귀족 헤베뎃/헤베데드(Khebeded/Hebeded)와 그의 나귀를 이끄는 세겜이란 자를 언급하는 기록(Sinai 112, Sinai 115)이 있다. 헤베뎃의 뜻을 "덜 축복받은/사랑받은 자"로 해석하고, 므낫세가 장자임에도 축복을 에브라임에게 빼겼다는 것과 여호수아 17:2에서 므낫세의 아들로 세겜이 언급된다는 것(역대상 7:19에서는 므낫세의 손자로, 민수기 26:31에서는 므낫세의 증손자로 언급된다)을 근거로 헤베뎃을 므낫세로 보는 중왕국 시대설 지지자들도 있으나, 주류 학계의 의견은 아니며, 유사 고고학적인 주장이다. 이외에도 이집트 내의 셈족 도시인 아바리스의 에즈벳 루쉬디 지역(Ezbet Rushdi)의 사원과 관련한 기록(Ezbet Rushdi Stele)에 등장하는 세누스레트 3세(세소트리스 3세, 기원전 1878-1839년)의 치세 시절의 인물인 사-소벡/사-소베크(Sa-Sobek; "소베크 신의 아들 Son of Sobek"이라는 뜻)을 요셉으로 보거나 심지어 사-소벡을 요셉과 동일시하고, 거기서 더 나아가 사-소벡을 세누스레트 3세의 피라미드 옆의 마스타바에 묻힌 세누스레트 3세의 재무관인 소베켐하트(Sobekemhat)와 동일시하는 주장도 있다. 아바리스(Tell el-Dab'a; Area: F/I)의 고분들 중 하나(F/I-m/18-Gr. 3)에서 나온 "소베켐헤트가 임명한 레체누인"이라 적힌 인장(Cairo Museum JdE 98565)을 근거로 고분의 주인을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으로 보기까지 한다.
참고:
[1] Robert Schiestl, Tell El-Dab‘a XVIII: Die Palastnekropole von Tell el-Dab‘a. Die Graber des Areals F/I der Straten d/2 und d/1 (Vienna: Austrian Academy of Sciences Press, 2009).
[2] https://www.debunking-christianity.com/2016/01/patterns-of-poor-research-critique-of.html
[3] John Baines and Jaromír Málek, Atlas of Ancient Egypt [New York: Facts on File 1980] p. 86.
[4] https://www.memphis.edu/hypostyle/about_hall/
[5] (Dieter Arnold, The Encyclopedia of Ancient Egyptian Architecture (New York: J. B. Tauris, 2003), p. 11.
[6] Bietak, “The Center of Hyksos Rule,” p.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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