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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등장 이전의,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나바테아 왕국(Nabataean Kingdom; BC 3세기 ~ AD 1세기)이 등장하기 전의 아라비아는 어떠했을까? 성서에 등장하는 남부 아라비아의 사바/시바/스바(Saba/Sheba) 왕국은 기원전 10세기 또는 8세기[1]에 등장하여 번성한 고대 예멘 지역의 왕국으로서 성서의 스바 여왕을 통해 대중에도 잘 알려졌다. 하지만, 동시대 근동에 이름을 떨친 케다르/게달 왕국(Kingdom of Qedar)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아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이 글에서는 바로 이 게달 왕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 한 가지 덧붙이자면, 기원전 8세기의 고대 예멘과 인접한 지역에는 사바 왕국(서기 3세기까지 존속)과 비슷한 시기인 기원전 8세기에 등장하여 거의 같은 시기에 번성했던 카타반 왕국(Kingdom of Qataban; 서기 1-2세기까지 존속), 하드라마우트 왕국(Kingdom of Hadhramaut/Ḥaḍramawt; 서기 3세기까지 존속), 아우산 왕국(Kingdom of Awsan; 기원전 7세기에 멸망), 마인 왕국(Kingdom of Ma'in; 기원전 2세기에 멸망)이 존재했었다.
-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기원전 7세기 이후의 아라비아에는 게달 왕국 뿐 아니라 리얀/리햔(Lihyan)이라는 왕국이 있었는데, 드단 왕국으로도 불린 리얀 왕국의 수도는 성서의 드단(Dadān/Dedan)의 후손들과 관련된 드단(오늘날의 Al-'Ula)이었다. 기원전 6세기 바빌로니아를 치리했던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왕 나보니두스(Nabonidus, 기원전 556-539년; 사해문서 중 하나인 4Q242 Prayer of Nabonidus를 통해서도 알려졌듯이 다니엘서 4장의 느부갓네살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왕이다)의 기록인 나보니두스 연대기(Nabonidus Chronicle)에서는 드단의 왕이 언급되었다. 참고로, 나보니두스는 아라비아와 연이 깊은 왕이었는데, 사해문서와 나보니두스 연대기에서 모두 확인되듯이 그는 바빌론을 떠나 드단과 인접한 지역인 아라비아의 데마/타이마(Tayma; 창세기 25:15의 이스마엘의 아들 데마)에서 7년을 머물렀었던 적이 있다.
※ 기원전 5세기의 케다르 왕국
게달 왕국은 이스마엘의 아들인 게달의 후손들로 성서에 등장하는데, 기원전 9세기부터 역사에 전면적으로 등장한다. 그두라의 후손들이 드단과 스바와 같이 아카바만을 넘어 있는 홍해와 아덴 만에 인접한 곳 곧 오늘날의 메카와 메디나가 있는 홍해 연안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것과 다르게 하갈의 아들인 이스마엘의 후손들은 오늘날의 시리아 사막 지역과 모압과 암몬을 넘어 있는 요르단 동편의 와디 시르한(Wadi Sirhan)을 포함한 사막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며, 이들의 수도는 두맛(Dūmat/Dumat al-Jandal; 창세기 25:14의 이스마엘의 아들 두마)으로 [2], 와디 시르한과 마찬가지로 요르단 동편의 아라비아 북서부의 사막에 위치해 있다. 이들은 창세기 25:18의 기록처럼 기원전 7세기가 되자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있는 바빌로니아의 서쪽 지역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하윌라(유프라테스 강과 메소포타미아 남부에 인접한 아라비아 지역) 땅까지 이르렀고 [3], 또,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제국 시절인 기원전 5세기에는 서진하여 시나이 반도 북부부터 이집트의 동쪽 국경 곧 나일 삼각주(성서의 고센 땅)의 동부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애굽 앞 수르까지 이르렀다 [3]. 나일 삼각주 동편의 와디 투밀랏(Wādī Ṭumīlāt)에서 발견된 게달인들의 유물들과 게달인들의 여신 알-랏(al-Lāt)을 위한 사원 유적은 이들의 영토 확장을 증명한다 [4].
- 알-랏은 아라비아 유목민들의 주신들 중 하나로, 전쟁과 평화와 번영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권능과 보호의 여신인 "알-우자 Al-Uzza"와 운명과 행운과 시간과 죽음의 여신인 "마낫 Manat"의 자매로 이들과 함께 이슬람 이전의 "카바 Kaaba"가 있던 "메카 Mecca" 지역의 세 절대 주신으로 숭배받았다 [13].
- 고센이라는 지명은 기원전 6-5세기경의 나일 삼각주 동편을 지배하던 게달인들의 왕 "게셈 벤 사흐르 Gešem ben Šahr"[5-6]나 게셈 벤 사흐르가 세운 그의 왕조의 이름[5, 7]으로부터 유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물론, 고센이 게셈으로부터 유래했다는 것에 반대하는 학자들도 있다 ("Some Egyptologists have suggested a connection with the name gsm used in reference to a lake in Papyrus Anastasi IV, as the name appears to have been used as a toponym in the Wādī Ṭumīlāt." Bietak, Manfred (2015). "On the Historicity of the Exodus: What Egyptology Today Can Contribute to Assessing the Biblical Account of the Sojourn in Egypt". In Levy, Thomas E.; Schneider, Thomas; Propp, William H. C. (eds.). Israel's Exodus in Transdisciplinary Perspective: Text, Archaeology, Culture, and Geoscience. Springer. p. 22. ISBN 978-3-319-04767-6).
※ Relief from Aššur-bāni-apli's palace depicting Assyrian soldiers pursuing camel-riding Qedarite Arab warriors.
흥미롭게도, 게달 족속을 구성하는 부족들 중 하나는 이스마엘과 같은 이름인 슈무일/슈무일루(Šumuʾilu)로 불렸으며, 바빌로니아의 서쪽 국경에 인접한 동쪽 사망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기원전 8-7세기 사이의 아시리아 기록에서 신아시리아 제국을 이끈 센나케립/산헤립(Sîn-ahhī-erība)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함께 니네베/니느웨의 아불 마드바리(abul madbari; 뜻: 사막의 문)을 통과하는 데마인(Taymanite)들과 함께 아라비아 지역의 부족 연합 중 하나로 언급된다 [8-11]. 아시리아 왕 아슈르바니팔(Aššur-bāni-apli, 기원전 669-631년)과 바빌론 왕 샤마쉬슈마우킨(Šamaš-šuma-ukin, 기원전 668-648년)의 치세 동안에는 버르다다의 아들 유와이티(Yuwaiṯiʿ ben Birdāda)가 슈무일루 부족 연합을 이끌었다고 한다 [12]. 참고로, 버르다다의 아들 유와이티는 하자일/하자엘/하사엘의 아들 야우타(Yauṯaʿ ben Ḥazaʾil)의 사촌이었다.
역사에 남은 가장 오래된 게달인들의 왕은 긴디부(Gindibu, 기원전 850년 무렵)로, 그는 이스라엘의 아합(기원전 871-852년) 왕과 아람 다마스쿠스의 왕 벤하닷 2세(성서의 하닷에셀 왕; 기원전 865-842년)과 연합하여 신아시리아 제국의 왕 살만에셀 3세(기원전 859–824년)를 대항하기 위해 벌인 카르카르 전투(Battle of Qarqar; 기원전 853년)에 참전하였었다. 살만에셀 3세가 남긴 비문에 의하면, 그는 1000명의 낙타 기병을 보유한 아라비아의 왕으로 기록되어 있다 [14]. 긴디부 다음으로 기록된 가장 오래된 게달인들의 왕은 여성 군주인 여왕 자비베(Zabibe)로, 그녀는 기원전 738년부터 기원전 733년까지 총 5년을 치리했으며, 신아시리자 제국의 왕 디글랏-빌레셀 3세/티글라트-필레세르 3세(기원전 745-727년)에게 조공을 바친 군주들의 목록 중에서 언급되었다 [15-16]. 그녀는 아라비(Arbi; 아랍인들을 지칭한다)의 여왕이라는 칭호로 불렸었다 [17]. 이런 자비베를 이어서는 마찬가지로 왕비가 아닌 또 다른 여성 군주인 여왕 삼시(Šamši, 기원전 735-710년)가 즉위하여 20년간 통치하였다.
그녀는 아람 왕 르신(Rezin/Rakhianu)와 동맹을 맺고 아시리아를 대항하는 반란을 일으켰다가 아시리아의 진압에 항복하였으며, 아시리아에게 다시 조공을 바쳤다 [18]. 그녀는 이전 여왕과 똑같이 왕이 아니라 여성 군주인 여왕 야티에(Yaṯiʿe)에게 자리를 물려주었다. 야티에는 아시리아를 대항해 반란을 일으킨 메로닥-발라단/마르둑-아플라-이디나 2세(Marduk-apla-iddina II)를 지원하기 위해 그녀의 형제 바스카누(Bâsqânu)가 이끄는 군대를 보냈었다 [19-20]. 그녀 역시 테엘후누라는 여왕에게 자리를 주었고, 테엘후누(Teʾelḫunu)가 그녀를 계승하여 새로운 아라비아와 게달인들의 여왕이 되었다. 센나케립은 더 이상의 아시리아의 위협효소가 존재하지 않기를 바랬고, 게달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군사 원정을 강행했다. 이때 게달의 신상들과 테엘후누의 딸 타부아(Tabūʿa)가 포로로 끌려가게 되었으나, 에살핫돈/에사르하돈은 아시리아의 왕이 되자 게달과 화평하기 위해 한때 인질로 삼기 위해 잡아두었던 게달에서 가져온 신상들을 아시리아 왕궁에서 자란 타부아와 함께 테엘헤누에게 돌려보냈다. 테엘후누를 이어서는 그녀의 남편이었던 하자일이 왕위에 올랐고, 하자일을 이어서는 그의 딸이었던 타부아가 여왕이 되었지만, 그녀를 이어서는 하자일의 아들이자 앞서 언급한 야투아가 왕이 되었다.
<케다르/게달 왕국의 역대 군주 목록>
King Gindibuʾ (c. 870–850 BCE; first mention of "Arabs" in Assyrian texts; not explicitly associated with Qedar)
Queen Zabibe (c. 750–735 BCE; first monarch explicitly associated with Qedar in Assyrian texts)
Queen Šamš (c. 735–710 BCE)
Queen Yaṯiʿe (c. 710–695 BCE)
Queen Teʾelḫunu (c. 695–690 BCE)
King Ḥazaʾil[ (690–676 BCE)
King Yauṯaʿ ben Ḥazaʾil (676–652 BCE)
Queen Tabūʿa
King Abyaṯiʿ ben Teʾri (652–644 BCE)
King Yuwaiṯiʿ ben Birdāda of the Šumuʾilu
King Mahlay (c. 510–490 BCE)
King Iyas ibn Mahlay (c. 490–470 BCE)
King Šahr (c. 470–450 BCE)
King Gešem ben Šahr[119] (c. 450–430 BCE)
King Qainū bar Gešem[119] (c. 430–410 BCE)
참고:
[1] Finkelstein, Israel; Silberman, Neil Asher (2007). David and Solomon: In Search of the Bible's Sacred Kings and the Roots of the Western Tradition. Simon & Schuster. p. 171.
[2] al-Jallad, Ahmad (2022). The Religion and Rituals of the Nomads of Pre-Islamic Arabia: A Reconstruction Based on the Safaitic Inscriptions. Ancient Languages and Civilizations. Vol. 1. Leiden, Netherlands; Boston, United States: Brill Publishers. p. 59. ISBN 978-9-004-50426-4.
[3] Eshel, Esther (2007). "The Onomasticon of Mareshah in the Persian and Hellenistic Periods". In Lipschitz, Oded; Knoppers, Gary N.; Albertz, Rainer (eds.). Judah and the Judeans in the Fourth Century B.C.E. Winona Lake, United States: Eisenbrauns. p. 149. ISBN 978-1-575-06130-6.
[4] Rabinowitz, Isaac (1956). "Aramaic Inscriptions of the Fifth Century B. C. E. from a North-Arab Shrine in Egypt". Journal of Near Eastern Studies. Chicago, United Stat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5 (1): 1–9. doi:10.1086/371302. JSTOR 542658. S2CID 161559065. Retrieved 1 January 2023.
[5] Finkelstein, I., Silberman, NA., The Bible Unearthed: Archaeology's New Vision of Ancient Israel and the Origin of Its Sacred Texts, The Bible and Interpretation, p. 66–67.
[6] Retsö, Jan (2013). The Arabs in Antiquity: Their History from the Assyrians to the Umayyads. London, United Kingdom; New York City, United States: Routledge. pp. 250–251. ISBN 978-1-136-87289-1.
[7] Ephʿal, Israel (1984). The Ancient Arabs: Nomads on the Borders of the Fertile Crescent, 9th-5th Centuries B.C. Jerusalem: Magnes Press. pp. 210–214. ISBN 978-0-685-74243-3.
[8] I. Finkelstein and T. Römer, Comments on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Abraham Narrative: Between "Realia" and "Exegetica", Hebrew Bible and Ancient Israel 3 (2014), pp. 13-14.
[9] Ephʿal 1984, pp. 40–43.
[10] Ephʿal 1984, pp. 123–125.
[11] Ephʿal 1984, pp. 229–230.
[12] Ephʿal 1984, pp. 142–169.
[13] Al-Kalbi, Ibn (2015). Book of Idols. Princeton University Press. p. 13. ISBN 9781400876792.
[14] Bunnens, Guy; Hawkins, J.D.; Leirens, I. (2006). Tell Ahmar II. A New Luwian Stele and the Cult of the Storm-God at Til Barsib-Masuwari. Leuven,Belgium: Peeters. pp. 90/1. ISBN 978-90-429-1817-7.
[15] Ephʻal, Israel (1982). The Ancient Arabs: Nomads on the Borders of the Fertile Crescent 9th-5th Centuries B.C. Brill. 82. ISBN 978-965-223-400-1.
[16] Trevor Bryce The World of The Neo-Hittite Kingdoms 2012 p27 "Zabibe, queen of the Arabs - This, the only reference we have to an Arabian queen called Zabibe, belongs within the context of agreements which both the Assyrians and the Babylonians made with Arabian nomads 'to maintain important trade ..."
[17] Eph'al 1982, 83.
[18] Ephʻal 1982, p. 85.
[19] Boardman, John (1924), The Cambridge Ancient History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34, ISBN 9780521227179.
[20] Leslie, John A. K. (1999), Students' aid to pre-modern Middle Eastern studies, Pentland, p. 249, ISBN 9781858216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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