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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왜 성막에 거하셨을까?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직관적으로 광야의 이스라엘인들이 정주민이 아니라 이리 저리 이동하는 유목민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쉬우나 이는 우리의 생각에 대한 진정한 답이라고 할 수 없다.
하나님 곧 엘께서 성막에서 거하시는 모습이나 묘사는 고대 가나안/우가리트의 신화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후기 청동기 시대 (1550-1200 BCE) 우가리트에서는 최고 신 엘이 다른 신들과 함께 천막 성소에서 거주하는 모습으로 묘사하며, <키르타 서사시 Epic of Kirta>에서는 신들의 신성한 집회가 “신들이 축복한다. 신들 곧 엘의 모임의 신들은 그들의 천막, 그들의 성막들로 돌아간다. The gods bless, they go. The gods go to their tents (lahlhm), the circle of El to their tabernacles (lmšknthm).”라는 말과 함께 끝이 난다 [1-2].
※ 신화 본문 내에서 엘은 또한 천막에 거하는 모습으로 소개되고 기록되었는데, 이는 우가리트에 그의 신전이 존재하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리라고 여겨진다.
※ El, Father of the Gods, and the King of Ugarit, Syria 13th century BCE
※ 1st Image: Image from cover of "Stories from Ancient Canaan" by Michael David Coogan, 1978
※ 2nd Image: Ancient Near Eastern Pictures Relating to the Old Testament James Pritchard, 1969
또한, 비블로스의 필로(Philo of Byblos, 64-141년)의 페니키아 역사에 관한 기록에서는 가나안의 최고 신 엘은 이동 가능한 성소에 모셔져 옮겨질 수 있었다고 기록한다 [1]. 참고로, 기원전 18세기의 북부 메소포타미아의 마리(Mari)에서는 구약의 장막처럼 10개의 무거운 프레임(Frame)으로 지지되는 천막이 신들을 위한 제사에 사용되는 것을 기록하였다 [1, 4-5]. 이를 고려한다면, 원래 엘의 성소가 장막이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성막에 거하셨던 것이지, 이스라엘이 움직이며 이동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은 아니라는 것이다.
※ Close-up of Rameses II’s Military Tent at Qedesh (Abu Simbel) showing subjects worshiping Rameses II. The pharaoh is represented by a cartouche in the back room covered by wings of two Horus figures [1].
흥미롭게도, 엘과는 무관해보이지만, 파라오 람세스 2세(기원전 13세기)가 카데시 전투에서 사용한 군용 막사는 성서 속 성막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1].
※ <키르타의 서사시>와 다른 기록들에서 천막에 거주하고 그곳에서 신들과 회의를 하는 모습으로 묘사되었지만, 엘은 우가리트의 <바알 주기 Baal Cycle>의 KTU 1.2 / CTA 2 / III AB의 B에 따르면 에서 신들의 총회를 랄라/렐("Lel"은 "밤"을 의미할 가능성이 있다) 산에서 하며 ("신들의 총회를 향해, 랄라 산 한 가운데로, 엘의 발치에 엎드리지 마라"라고 기록되었다), KTU 1.2 / CTA 2 / III AB의 C에 따르면, 두 깊음의 샘에 있는 두 강들이 만나는 샘("두 강의 원천에 있는 엘에게, 두 심연의 강바닥에 있는 엘에게, 그는 엘의 앞뜰에 나타났다. 그는 왕의 방으로 들어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에 거주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6-7]. 참고로, 두 강은 레바논의 리타니 강(Litani River; 우가리트 신화의 리워야단/로탄과 관련됨)과 오론테스 강(Orontes River)을 가리켰을 것으로 추정되며, 엘의 처소인 두 강이 만나는 곳은 리타니 강과 오론테스 강이 만나는 레바논의 바알벡/바알베크(Baalbek)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8]. 엘은 후대에 포세이돈과도 동일시되었다.
참고:
[1] Michael M. Homan, "The Tabernacle in Its Ancient Near Eastern Context" TheTorah.com (2018). https://thetorah.com/article/the-tabernacle-in-its-ancient-near-eastern-context
[2] Cf. The Context of Scripture, Volume 1, Ed. W. Hallo (Brill Academic, 2002), page 338, which translates lmšknthm as “their dwellings.”
[3] Michael M. Homan, To Your Tents, O Israel! The Terminology, Function, Form, and Symbolism of Tents in the Hebrew Bible and the Ancient Near East, Culture and History of the Ancient Near East, Volume 12, Eds. B. Halpern, M.H.E. Weippert, Th. P.J. Van Den Hout, I. Winter (Leiden: Brill, 2002): 99-100.
[4] Homan (2002): 116-118.
[5] FM III.4.ii.7-14. See Daniel E. Fleming, “Mari’s Large Public Tent and the Priestly Tent Sanctuary,” VT 50.4 (2000): 484-98.
[6] 고대 근동 문학 선집 [ 양장 ] 김구원 감수 | 제임스 B. 프리처드 (지은이),주원준,김구원,강승일,김성천,김재환,윤성덕 (옮긴이)기독교문서선교회(CLC)2016-04-20원제 : The Ancient Near East: An Anthology of Texts and Pictures (1975년), p. 239.
[7] 고대 근동 문학 선집, p. 243.
[8] Steiner, Richard C. (Fall 2009). "On the Rise and Fall of Canaanite Religion at Baalbek: A Tale of Five Toponyms". 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128 (3): 507–525. doi:10.2307/25610200. JSTOR 25610200.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4 March 2016. Retrieved 8 Sept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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