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저작권은 저자인 저에게 있습니다. 외부 사이트에 퍼가는 것과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 그리고 출처 없이 언급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전 글 1: 에녹서가 말하는 거인 네피림의 진짜 키
이전 글 2: 아모리인은 정말 백향목 만할까? (feat. 골리앗은 3미터가 아니다)
르바임/르파임의 경우, 성서의 여러 구절들(사 14:9, 26:14, 26:19; 시 88:10; 잠언 2:18, 9:18, 21:16; 욥기 26:5; 대하 16:12)에서 저승의 망자들 곧 죽은 자들의 영이나 조상의 영들 또는 그림자를 의미하는데 사용되었으며, 고대 우가리트의 장례문이나 종교적 문헌과 같은 대부분의 다른 북서 셈족 기록들에서도 죽은 조상이나 죽은 왕을 지칭하는데 사용되었다 [1]. 당시에는 죽은 지 오래된 자는 르바임과 같은 단어인 라피우마(rapi'uma)로, 최근에 죽은 왕들은 말라쿠마(malakuma)로 불렸으며,당시 사람들은 장례식 전례에서 이들을 부르고 음식 제물을 바치고 현 왕의 통치를 위해 축복을 제공하도록 요청했었다. 스올과 죽은 영과 관련된 맥락에서 히브리어 성서에서 르바임에 대한 많은 언급은 많은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죽은 자의 영이 축복, 치유 또는 그들의 삶과 관련하여 다른 혜택을 얻는 데 적극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상상했음을 강력하게보여준다 [2].
※ The earliest known depiction of a ghost, on a clay tablet from ancient Mesopotamia (fourth century BCE). The white outline has been added for clarity; the original is shown in the next image.
또, 2021년 J. Yogev에 의해 르바임의 정체성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 발표되었는데, 이는 르바임이 성서 시대의 일신교적 신념 체계에 따라 그들의 기억을 제거하기 위한 의제로 성경 본문에서 체계적으로 근절되었음을 시사한다 [3]. 언어적으로 르바임은 어근 רפא 또는 רפה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첫 번째 어근은 치유라는 의미에서, 최고신 엘이 지시하는 최후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사후세계 스올에 살고 있는 영혼과 영혼을 의미하고, 두 번째 어근은 스올에 있는 영혼들이 이 세상에서와 같이 육체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에서 약하고 무력하며 그들의 지위가 지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고려한다면 축복과 치유를 준다고 여겨지던 조상신 숭배와 연관되었고, 후대에 그 의미가 변질되었음을 보여준다.
※ 갈릴리 북동부이자 바산 땅(얍복 강 북쪽 지역)에 위치한 초기 청동기 II시대(기원전 3000-2700년대)[4]의 유적지인 길갈 르바임(Gilgal Refaim 또는 Rujm el-Hiri) [5].
길갈 르바임을포함한 얍복 강 북쪽 지역과 골란 고원의 암석 무덤 매장지나 거석 유적지(예: 고인돌 무덤)들로부터 거인 전설들이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6-7], 특히, 요단 강 서편에서는 헤브론 인근의 유다 산지에서만 이러한 거석 유적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민수기 13:33의 아낙의 아들들인 거인족이 헤브론에 살았다는 기록에 부합하며 [7], 이렇게 거인 전설들이 거석 유적지들이 있는 곳들을 중심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거석 유적지들을 본 후대의 사람들에 의해 거인 전설들이 만들어졌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 다음 영상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The Inquisitive Bible Reader, King Saul and the Ghost of Samuel – Death and Necromancy in Israel
참고:
[1] KAI 13.7-8, 14.8, 177.1; CTA 6.6.46-52, CTA 20-22 = KTU 1.161. See the article by M.S. Smith, "Rephaim," in the Anchor Bible Dictionary.
[2] On the role of the dead and burial customs in ancient Israelite society and the cultures of the ancient Levant generally, see L. Bloch-Smith's Judahite Burial Practices and Beliefs About the Dead (Continuum, 1992).
[3] J. Yogev, The Rephaim: Sons of the Gods (Brill, 2021).
[4] Negev, Avraham; Gibson, Shimon (July 2005). Archaeological encyclopedia of the Holy Land.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pp. 207, 443, 518. ISBN 978-0-8264-8571-7. Retrieved 30 March 2011.
[5] "In the wildcat's pile of stones". Ha'aretz. Retrieved 24 August 2009.
[6] Negev, Avraham; Gibson, Shimon (July 2005). Archaeological encyclopedia of the Holy Land.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pp. 207, 443, 518. ISBN 978-0-8264-8571-7. Retrieved 30 March 2011.
[7] Werner Keller Bible As a History 1995, p. 153 ISBN 1566198011, ISBN 9781566198011.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담을 기록한 고대 수메르의 토판 (0) | 2023.06.06 |
---|---|
성서는 대홍수가 국지적이었음을 증명한다 (0) | 2023.06.06 |
아모리인은 정말 백향목 만할까? (feat. 골리앗은 3미터가 아니다) (0) | 2023.06.06 |
에녹서가 말하는 거인 네피림의 진짜 키 (0) | 2023.06.06 |
정말로 모든 인류는 하와의 후손일까? (0) | 2023.06.06 |